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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체계

 
<표 1>~<표 11>은 본 프로그램의 졸업예정자가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시점에 프로그램 학습성과별로 목표했던 학업성취도 달성을 보장하는 평가방법에 관하여 요약한 것이다. 설정된 11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별로 해당 학습성과의 의미, 성과요소, 수행준거, 평가도구, 채점기준을 정의하였고, 해당된 학습성과를 지속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순환구조(closed loop)를 나타내었다.

   <표 1> PO1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1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의미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영역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BSM 교과목 및 전문교양 교과목 등에서 학습한 지식과 이론을 컴퓨터과학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이론과 지식을 함양하여 주어진 컴퓨터과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 출구시험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의 지식을 주어진 컴퓨터과학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3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의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1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의 지식을 정의할 수 있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학업성취도 시험성적이 80점 이상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학업성취도 시험성적이 60~79점 사이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학업성취도 시험성적이 60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70%이상이 수준 “중”이상, 평균점수 2.5 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전공기초 학습성과 성취에 기여도가 높은 BSM 교과목을 인증필수 교과목으로 이수토록 하고, 전공 지식과 관련된 교과목을 전공필수로 개설하여 필요한 기초지식과 응용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관련 전공교과목 강의 및 실험실습 수행 시 수학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교수법을 진행한다.
3. 측정 졸업예정자 전원을 대상으로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영역에서 개발한 객관식 25문제 정도를 출제하여 평가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결과를 분석하여 목표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관련 영역의 교육을 강화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결과를 학과 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2> PO2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2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의미 주어진 문제와 자료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설계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문제를 분해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 조직하여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모델을 고안할 수 있다.
평가도구 프로젝트/종합설계 계획서 및 보고서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문제 분석, 필요한 요구사항 및 자료의 조사 그리고 모델링 개념 및 기법을 주어진 문제의 모델링에 적용할 수 있다.
3 문제 분석, 필요한 요구사항 및 자료의 조사 그리고 모델링 개념 및 기법을 비교할 수 있다.
1 문제 분석, 필요한 요구사항 및 자료의 조사 그리고 모델링 개념 및 기법을 서술할 수 있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자체시험 성적과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80점 이상
자체시험 성적과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60점~79점 사이
자체시험 성적과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50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기초설계,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및 소프트웨어 공학 교과목을 통해 시스템 개발 생명 주기상의 각 단계별 최신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등의 설계 교과목 운영에 적용하도록 하며, 각 단계별 결과물을 종합한 결과 보고서를 작성토록 한다.
3. 측정 담당 교수 및 팀 지도 교수가 최종 보고서 평가 기준에 따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교과과정 상의 설계 교수법 개선 등의 설계 교육을 강화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3> PO3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3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의미 제한된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전체 주기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시스템 요구사항에 주어진 제한조건들이 시스템 개발 주기의 각 단계에 명확히 만족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 프로젝트/종합설계 교과목 설계계획서 및 보고서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제한된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설계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제안하며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3 제한된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설계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고,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1 제한된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설계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80점 이상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60~79점 사이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59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기초설계,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및 소프트웨어 공학 교과목을 통해 시스템 개발 생명 주기상의 각 단계별 최신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등의 교과목 운영에 적용하도록 하며, 각 단계별 결과물을 종합한 결과 보고서를 작성토록 하여 설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도록 한다.
3. 측정 담당 교수 및 팀 지도 교수가 프로젝트 및 종합설계 관련 보고서 평가 기준에 따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교과과정 상의 설계 교수법 개선 등의 설계 교육을 강화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4> PO4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4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의미 컴퓨터과학 분야의 관련 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신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최신 컴퓨터정보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최신 개발 방법론과 도구들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종합설계 계획서 및 보고서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최신 컴퓨터·정보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최신 기법 및 도구들을 시스템 개발 주기의 각 단계에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3 최신 컴퓨터·정보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최신 기법 및 도구들을 시스템 개발 주기의 각 단계에 활용할 수 있다.
1 최신 컴퓨터·정보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최신 기법 및 도구들을 나열할 수 있지만 활용할 수 없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80점 이상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60~79점 사이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 결과가 59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프로젝트 교과목을 통해 시스템 개발 생명 주기상의 각 단계별 최신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종합설계 등의 교과목 운영에 활용하도록 하며, 각 단계별 결과물을 종합한 결과 보고서를 작성토록 하여 설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도록 한다.
3. 측정 담당 교수 및 팀 지도 교수가 종합설계 관련 보고서 평가 기준에 따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교과과정 상의 설계 교수법 개선 등의 설계 교육을 강화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5> PO5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5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의미 타 분야의 종사자들과 함께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그 팀의 구성원 및 리더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팀의 공동목표 완수를 위한 구성원의 임무를 인식하고 자신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 프로젝트/종합설계 교과목 계획서 및 보고서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프로젝트 수행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인지하고, 공동의 개발 목표와 본인의 목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팀원간의 협력한 증거가 충분하면서도 복합 학제적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3 프로젝트 수행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인지하고, 공동의 개발 목표와 본인의 목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 프로젝트 수행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공동의 개발목표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수행 팀의 개발 일정별 회의록이 충실하게 작성되어 있으며, 팀 회의록 내용과 관련된 각 구성원별 작업일지의 내용이 개발 일정 및 역할 분담 수행 실적과 일치되어 작성되어 있다.
공동의 개발목표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수행 팀의 개발 일정별 회의록이 충실하게 작성되어 있으며, 팀 회의록 내용과 관련된 각 구성원별 작업일지의 내용이 개발 일정 및 역할 분담 수행 실적과 일치성이 미흡하다.
공동의 개발목표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수행 팀의 개발 일정별 회의록 작성이 불충실하고, 팀 회의록 내용과 관련된 각 구성원별 작업일지의 내용이 개발 일정 및 역할 분담 수행 실적과 상이하다.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모든 프로젝트 교과목은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 수행 중심으로 운영되며, 팀웍 능력 배양을 위해 회의록 작성 및 개인별 작업 일지 작성을 점검한다. 또한 비교과과정에 포함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구성원들간의 협동심 증진을 장려한다.
3. 측정 종합설계 결과물의 개인별 수행 결과를 확인하고, 회의록과 작업일지 작성의 충실도, 연관성, 협력도 등을 교수진 및 산업체자문위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계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교육과정 상의 팀웍 개선 등의 교육을 강화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6> PO6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6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의미 문서 및 프레젠테이션으로 자신의 의사를 원활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과 상대방의 의사를 비판적으로 들을 수 있고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자신의 사고를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문서와 구두로 자신의 주장과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평가도구 1. 종합설계 계획서 및 보고서 2. 종합설계 결과물 시연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정리하여 문서 및 프레젠테이션으로 자신의 주장과 의사를 주어진 시간내에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3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정리하여 문서 및 프레젠테이션으로 자신의 주장과 의사를 발표할 수 있다.
1 주어진 문제를 정리하여 문서 및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할 수 있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평가도구1 작성된 보고서가 서론, 관련 연구, 본론, 결론, 참고문헌의 서술 형식으로 합리적이며, 자신의 주장과 의사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내용의 서술과 표와 그림의 사용이 적절하다.
작성된 보고서가 내용에 오류가 없고 표와 그림의 사용이 적절하지만, 서술 형식이 합리적이지 못하다.
보고서 서술 형식이 부적합하며, 내용에 오류가 많다.
평가도구2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주어진 시간내에 효과적으로 발표하며, 주어진 질문에 적절히 답변한다.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주어진 시간내에 발표하지만,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변이 부적절하다.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주어진 시간내에 효과적으로 발표하지 못한다.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전문교양 교과목 수강을 통해 논리적인 글쓰기 연습을 유도하고, 프로젝트 교과목 강좌에서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능력과 프레젠테이션 개발 및 발표 능력을 숙달시킨다.
3. 측정 종합설계 계획서 및 보고서를 통해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형식의 충족도, 표 및 그림의 적정성 등을 측정하며, 결과물 시연 및 발표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개발, 발표 태도, 의사전달 능력, 질문 답변 적절성 등에 대해 교수진 및 산업체자문위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계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교육과정 상의 의사소통 개선 등의 교육을 강화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7> PO7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7 평생교육의 필요성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의미 컴퓨터·정보기술 발전 속도에 적응하기 위하여 개별 학습뿐 아니라 전문가 초청강연회, 외부교육 및 전문학회 활동 등에 적극 참여하는 능동적 평생 학습 자세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책임감을 갖는다.
평가도구 에세이 작성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컴퓨터·정보기술의 발전속도를 인식하고 다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및 능동적 실천 의지가 있으며, 이를 위한 실적을 제시할 수 있다.
3 컴퓨터·정보기술의 발전속도를 인식하고 다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및 능동적 실천 의지가 있다.
1 컴퓨터·정보기술의 발전속도를 인식하고 다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및 능동적 실천 의지가 없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다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 실적, 관련도서 구독, 전문가 초청강연회, 및 외부교육 활동 등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실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에세이 평가 점수 : 80점 이상
다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 실적, 관련도서 구독, 전문가 초청강연회, 및 외부교육 활동 등에 참여한 실적이 부족하다.
에세이 평가 점수 : 60점 ~ 79점 사이
다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 실적, 관련도서 구독, 전문가 초청강연회, 및 외부교육 활동 등에 참여한 실적이 거의 없다.
에세이 평가 점수 : 60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학생 오리엔테이션, IT 캠프, 상담 등을 통해 컴퓨터·정보기술의 발전속도와 다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자격증 취득, 관련 분야 독서, 전문가 초청강연회 및 전시회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하며, 개인별 실적을 학생포트폴리오로 구축하여 관리시키며, 학생 상담 시 수시로 확인하고 독려한다.
3. 측정 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를 근거로 하여 평생학습과 관련된 에세이를 작성하게 하여 평생학습의 의지, 능동적 실천능력, 실적물 등에 대해 교수진 및 산업체자문위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계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교육과정 상의 평생교육 관련 교육의 기회를 증대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8> PO8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8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 넓은 지식
의미 컴퓨터·정보기술 문제의 해결이나 활동이 좁은 의미에서의 활동이 아닌 거시적 활동을 인지하는 능력 함양과 거시적 관범에서의 문제해결이 결국은 작은 요소의 해결을 통해 이루어짐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다양한 상황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평가도구 출구시험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다양한 상황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3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다양한 상황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1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다양한 상황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설명할 수 없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다양한 상황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 80점 이상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다양한 상황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60점~79점 사이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다양한 상황에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설명할 수 없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60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관련 교과목 강의 시 또는 전문가 초청 강연 시 컴퓨터·정보기술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끼친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소개하고, 컴퓨터·정보기술의 순기능과 역기능의 원인과 결과를 거시적 관점에서 관찰·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3. 측정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컴퓨터·정보기술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끼친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관하여 질문하고 이에 대해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능력에 대해 교수진 및 산업체자문위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계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교육과정 상의 컴퓨터·정보기술 이해 관련 자료 조사 및 토론의 기회를 증대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9> PO9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9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의미 지식 정보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컴퓨터·정보기술자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전공이외의 상식과 다양한 이슈에 대한 통찰과 비판의식이 있어야 하므로, 경제, 경영, 법률, 환경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다양한 분야의 시사적 논점에 대한 기본 정보를 이해하여 주요 이슈에 대해 논리적으로 토의할 수 있다.
평가도구 출구시험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지식 정보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컴퓨터·정보기술자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전공 분야이외의 다양한 분야들에 관련된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설명할 수 있고 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3 지식 정보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컴퓨터·정보기술자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전공 분야이외의 다양한 분야들과 관련된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1 지식 정보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컴퓨터·정보기술자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전공 분야이외의 다양한 분야들과 관련된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설명할 수 없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제시된 시사적 논점에 대한 기본 정보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많이 축적하고 있어 논점과 관련된 정확한 자료를 제시하는 과학적 접근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 80점 이상
제시된 시사적 논점에 대한 기본 정보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열거할 수 있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 60점 ~ 79점 사이
제시된 시사적 논점에 대한 기본 정보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열거할 수 없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 60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신문사설 읽기, 인터넷 커뮤니티 참여하기, 특강 참여 등을 통해 시사적인 자료들을 조사 및 습득을 생활화시키고 시사적 이슈를 관찰·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3. 측정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시사적 논점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질문을 하여 과학적 자료를 통해 비판하고 대안 제시 능력에 대해 교수진 및 산업체자문위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계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전문교양 및 비교과과정 상의 시사적 논점에 대한 기본 지식 함양교육과 과학적 토의 방법에 대한 교육을 증대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10> PO10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10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의미 컴퓨터·정보기술 분야의 종사자이기 이전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갖추고 윤리적 행위를 생활화하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컴퓨터과학자로서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식을 자발적으로 갖는다.
평가도구 출구시험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컴퓨터·정보기술 전문가 이전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인식하고 윤리적 행위를 실천할 수 있다.
3 컴퓨터·정보기술 전문가 이전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인식한다.
1 컴퓨터·정보기술 전문가 이전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인식하지 못한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제정한 정보통신 윤리강령과 컴퓨터윤리 10계명 그리고 한국정보처리 전문가 협회에서 제정한 윤리강령의 의미를 이해하고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을 구별할 수 있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 80점 이상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제정한 정보통신 윤리강령과 컴퓨터윤리 10계명 그리고 한국정보처리 전문가 협회에서 제정한 윤리강령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 60점 ~ 79점 사이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제정한 정보통신 윤리강령과 컴퓨터윤리 10계명 그리고 한국정보처리 전문가 협회에서 제정한 윤리강령의 의미를 진술할 수 없다.
출구시험 평가 점수 : 60점 미만
순환구조 1. 목표 전체 졸업예정자의 80%이상이 수준 “중” 이상, 평균점수 2.5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실행 전문교양 교과목을 통해 직업적 책임과 윤리에 대해 충분히 교육하고 면담이나 관찰 그리고 실험실습을 통해 의식을 파악한다. 또한 각종 윤리강령을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켜 숙지하고 실천토록 유도한다.
3. 측정 졸업예정자들을 상대로 윤리강령, 컴퓨터10계명 등의 내용을 본인의 윤리행위와 연관지어 설명하는 능력에 대해 교수진 및 산업체자문위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계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여 직업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강화시킨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표 11> PO11의 평가방법 및 순환구조
 
PO11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의미 세계화 시대에 살아가야 하며, 다국적 기업에 종사하여야 할 학생들에게 타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외국어의 독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외국어로 기술된 문서를 이해하고 주어진 주제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평가도구 공인 영어시험
수행수준 성취수준 배점 학습성과 평가결과 해석
5 영어로 표현된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영어로 표현된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1 영어로 표현된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할 수 없다.
채점기준 채점등급 채점 내용
공인된 토익점수 점수 기준 900점 이상
EZ 프로그램 이수
대학영어 Ⅰ/Ⅱ 이수
순환구조 1. 목표 영어인증제에 의한 졸업요건 충족
2. 실행 전문교양 교과목 중 외국어 교과목 수강을 유도하고, 본 심화 프로그램에서 수강료를 지원하는 외국어 학원 강의 수강을 독려하여 외국어 능력을 강화시킨다.
3. 측정 졸업예정자 전원에게 공인된 외국어 점수표를 제출 받아 교수진이 계량적으로 측정한다.
4. 평가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는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가중치를 높이고, 지원을 강화한다.
5. 공개 목표 달성도 및 분석 결과를 학과홈페이지나 프로그램 소개서 등에 공개한다.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운영체계

 
<그림 1>는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이다. 이 구조는 본 프로그램의 운영위원회의 주관으로 실행되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목표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11개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를 교육목표와 연관지어 설정한다.

 

② 실행 : 학습성과별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수립하고 학생들에게 실행시킨다.


③ 측정 : 프로그램 학습성과 실행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학습성과별 성취목표 기준이 되는 수행준거,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 달성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채점기준을 설정하여 측정한다.


④ 평가/분석 : 평가도구 및 채점기준에 적용시켜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분석하여 달성도 판단을 하고 증거 자료를 수집한다.


⑤ 개선 : 평가/분석된 결과를 근거로 학습성과별 목표 달성을 판단하고 만약 목표 달성을 이루지 못한 학습성과에 대해서는 그 원인을 규명하여 교육과정 등의 교육요소를 개선한다.


⑥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결과와 개선 내용은 홈페이지 등의 공개 매체를 통해 구성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